지난해 청구액, 전년대비 23.1% 증가···“올 1∼2월은 30%대 증가율”

건설사들의 공제조합 보증금 규모가 증가하는 등 건설업계 전반에서 좋지 않은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다. 업계 일각에서는 4월 위기설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24일 전문조합 등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보증금 청구액은 2354억원으로 전년보다 23.1%가 늘었다. 보증금 청구액은 2021년 1531억원, 2022년 1912억원 등 최근 3년간 매년 20%대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보증금 청구는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해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할 경우 이뤄진다. 따라서 지급 현황으로 건설 현장의 경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올해 들어서는 보증금 청구액 상승세가 이어지는 것은 물론, 상승 폭마저 확대되는 추세다. 실제로 올해 보증금 청구액이 작년 동기와 비교해 30% 가량 증가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전문조합 보증금 청구는 보증에 가입한 조합원사가 공사대금 등을 받기 위해 하는 것으로 조합원사는 공사를 수주받아 시작하기 전 보증에 가입한다. 이후 건설경기 악화 등의 사유로 공사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공사대금을 못받았을 경우 전문조합에 보증금을 청구한다.

전문조합 관계자는 “공사비 상승과 수주 감소 등으로 건설경기가 지속되면서 조합원사들의 보증금 청구액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가 회복되지 않으면 올해도 크게 증가할 수 있어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조합은 최근 이와 관련한 비상회의도 한차례 가진 바 있다.

앞서 전문조합은 지난 18일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보증금 청구는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거진 2008년에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현재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관련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이해된다.

업계에서는 최근 시공 순위 100위권 안팎의 중견 건설사들이 잇따라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여기에 더해 정부가 4월 총선 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 조정에 들어갈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부실 PF 사업장 정리가 본격화되면 건설업계가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상당하다.

반면 정부는 4월 위기설 등과 관련해 가능성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최근 “4월에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 PF가 어려워질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은 금리 환경과 건설 시장 여건”이라며 “기준금리 변경을 포함한 전반적 환경이 변화한다면 더욱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