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쓰는 ‘건강 100세’










맥주는 소주나 양주에 비해 알코올 도수가 낮아 건강에 무리가 없다는 생각 때문에 1~2캔을 습관적으로 마시기 쉽다.하지만 여름철 습관적으로 맥주를 마시는 30~40대 남성이라면 건강에 주의해야한다. 발가락, 팔꿈치, 발목 그리고 무릎 관절이 붉게 변하고 유별나게 부어오르는‘ 통풍성 관절염’ 에 걸릴 수 있다.

통풍은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하지의 관절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는데, 엄지발가락에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통증이 매우 심해서 거의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이며,관절주위가 퉁퉁 붓고 열이 나며 벌겋게달아오르기도 한다. 또한 밤에 심한 통증으로 잠을 깨기도 한다.

음주나 과식, 심한 운동 후 며칠 간 통증이 지속되다가 저절로 증상이 사라지며 자주 재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50대 이상의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과 달리, 통풍성관절염은 30~40대의 비교적 젊은 남성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근육에는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의 원료가 되는 핵산이 많은데, 남성이여성보다 근육이 크고 많기 때문이다.

여름철 맥주를 자주 마시면 통풍의 위험은 더욱 높아진다. 원인은 바로 맥주 속에 많이 포함된 핵산의 일종인 ‘ 퓨린(purine)’ 성분 때문이다. 맥주 속에 함유된 퓨린은 알코올과 상승 작용을 일으키면서 체내 요산치를 급격히 높이게 된다.

통풍은 요산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이면서 발병한다. 요산은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바늘처럼 날카롭게 생겼는데 이런 구조가 관절 주위를 자극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며 여름철 시원함을 느끼고자 맥주를 많이 마시는 경우 체내 요산치가 상승되어 통풍에 걸릴 위험이 있다.

게다가 맥주안주 단골 메뉴로 자리 잡은 멸치와 정어리, 조개, 어류, 육류에는 요산수치를 높이는 핵산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통풍을 악화시키기 쉽다. 맥주뿐 아니라 소주나 양주 등의 술도 통풍에는 좋지 않다.알코올이 요산 배출을 억제해 요산이 소변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체내에 쌓인 요산결정체가 통증을 더욱 유발하기 때문이다.통풍 걱정 없이 시원한 여름을 보내려면몇 가지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맥주대신 와인을 마신다. 통풍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 개선이다. 통풍은 퓨린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로인해 요산이 쌓이면서 가장 잘 유발되기때문이다. 가능한 한 알코올은 피한다. 꼭먹어야 하는 경우라면 맥주는 무조건 금해야 한다. 술을 마시고 싶다면 맥주대신 와인을 마시는 것이 좋다.
와인에 들어있는 항산화제는 통풍 유발을 억제 시키므로 통풍 발작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둘째, 걸쭉한 고기국물, 내장, 베이컨 등의 육류나 멸치, 고등어, 생선 알 등의 어류는 피한다. 안주는 과일이나 오이, 당근 같은 생야채가 좋다.

셋째, 물을 충분히 먹는다. 수분섭취도통풍예방에 도움이 된다. 체내에 쌓인 요산이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이다.따라서 통풍 증상이 있다면 평소 하루 2리터 이상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 소변을 통한 요산의 체외 배출을 촉진시켜 주어야한다.

일단 통증이 있을 때에는 안정과 휴식을취해야 한다. 아픈 관절에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냉기는 붓기를 없애고 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잠을 잘 때에는 낮은 베개를 베는것이 좋고, 베개를 하나 더 준비해 그 위에 무릎을 올려놓고 자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된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요산의 결정체가 덩어리를 이루어 딱딱한 혹 같은 결절을 만들게 된다. 이런 결절은 관절 주위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퍼지게 된다. 이때에는 만성적인 관절의 통증과 관절변형이 초래되므로 치료가 어려워진다. 뿐만 아니라 신장 및 심장에도 이상을일으킬 수 있다.

초기 통풍성 관절염의 치료법으로 소염제 등으로 먼저 염증을 다스린다. 증상이 좋아지면 요산배설제 등을 꾸준히 복용하게 해 재발을 막는다. 요산치가 내려갔다고해서 환자 마음대로 약의 복용을 줄이거나 멈추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이미 만성단계에 이른 환자에게는 요산이 쌓여 있는 결절을 제거하거나 관절을 굳히는 관절유합술을 시행해야 한다. 신재환 현대유비스병원 진료부원장 www.uvishospital.co.kr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