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단계 평가결과 점증적 과정

다음단계‘수단·목적연계’형성

"식별은 의사결정자 의도에 근거한 건설 사업목적 검증 과정

관계규명은 사업에 영향미치는 인자들 상관관계 설정과정"


건설경영 과정에서 의사결정자는 명백하고 투명한 합리적 모델을 활용해 바람직한 대안을 선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정된 대안의 정당성을 의뢰자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입증할 수 있다. 합리적 모델은 이미 선정된 대안에 이의를 제기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격에 대한방어수단의 역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합리적 의사결정 절차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위해 합리적 의사결정의 7단계과정을 소개한다.

첫째,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모든 대안을 철저히 탐색한다.

둘째, 의사결정 목적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특정대안의 선택에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충분히 파악한다.

셋째, 각 대안의 선택에 따른소요비용과 리스크 관련 정보를모두 수집하여 철저히 분석·평가한다.

넷째, 보다 심도 있는 대안의평가를 위해 기존의 정보 외에새로운 정보를 추가적으로 수집·분석한다.

다섯째, 추가된 정보를 정확히이해하고 평가에 반영한다.

여섯째, 최종선택에 앞서 당초제외됐던 대안까지도 포함하는모든 대안의 선정에 따른 긍정적·부정적 효과를 재검토 한다.

일곱째, 리스크 발생에 대비한예비계획도 염두에 두고, 선정된대안의 실행을 준비한다.

건설경영 의사결정 상황에서합리적 절차를 충실히 이행할 수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는 너무나이상적이어서 의사결정자에게더 이상 설득력을 갖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합리적 관점을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대안을 설정하고 분석·평가하는 과정에서 관련 정보와 자료의 처리는물론, 기타 이해관계자의 기호와가치까지도 고려하는 합리적 결정에 가능한 근접할 수 있도록하기 위함이다.

건설사업 초기의 유동적 단계와 이미 상당 수준 사업이 진행되어 고정적 상태로 접어든 후기단계를 명확히 구분한다.

초기의 타당성검토 단계에서부터 가용재원 등의 조건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실시설계 이후의 평가에 이르는 동안‘당초 목적과 어긋나는 사항’은 조정될수 있다. 점증적 과정을 통해 특정단계의 평가결과는 다음단계의 평가기준이 돼‘수단-목적의연계’가 형성된다.

어느 전문가는 건설사업 추진과정의 평가를 식별 - 관계규명- 모델설정 - 최적화의 4단계로구분, 설명한다.

식별은 의사결정자의 의도를근거로 건설사업의 목적을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의사결정자는 건설사업의 목적을 평가기준,가치, 대안의 우선순위 등에 근거, 명확히 표현해야 한다. 관계규명은 건설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의 상관관계를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자는 비용, 환경조건, 성능등 다양한 인자들의 상호관계를찾아내야 한다.

모델 설정은 구성인자들 사이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고, 최적화는 최종적으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어는 전문가는 최적화가 단일기준(예: 비용)에 근거하여 추구될 수 있지만, 다른 측면의 고려를 위해 별도의 평가기준이 적절한 가중치에 따라 이 단일기준속에 응축돼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비용 이외의 평가기준은 대안의 상하위 한계를 정하는 구속조건이 될 수 있다.인자식별단계에서 수명주기비용을 반영한 이유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건설경영 의사결정을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단기소요비용에 치중하는 경향을 극복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최적의 대안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초기건설비는 물론 시설의관리·운용 과정에서 소요되는비용까지도 체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