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협회는 지난주 중반부터 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타원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름하여 ‘전문건설업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타원’ 이다. 탄원서는 관행적인 저가하도급 문제, 4대 사회보험료 문제. 원자재 및 유류대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문제 등 우리 업계의 생존을 위협하는 각종 현안을 정부가 시급히 개선해달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명대상자는 7월 현재 전문건성업을 등록한 모든 전문건설업자이니 전 회원사가 대상인셈이다. 협회는 대상자의 95% 이상이 서명날인을 하면 곧바로 이 탄원서를 주무부서인 국토부는 물론 청와대와 총리실, 기획재정부 등 관계 요로에 제출할 계획이다.

‘그림의 떡’ 정부대책

우리 협회가 이처럼 대대적인 서명운동에 들어간 것은 그동안 계속된 우리의 건의에 정부도 나름대로 해결책이라고 제시하곤 있지만 그 대부분이 오히려 우리 전문건설업체에 부담을 더 가져다주거나, 하도급업체에는 그 파급효과가 거의 미치지 않는, ‘피부에 와닿지 않는’ 것들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즉, 정부 대책은 ‘그림의 떡’에 지나지 않아 더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므로 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하는 대대적 서명운동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우리가 이 서명운동에 기대를 하는 것은 이 운동이 우리 전문업계의 단결력을 보여주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미 알려진 대로 우리 협회는 지난 7일 토공협의회의 주관으로 ‘생존권확보를 위한 간담회’를 연 바 있다. 전국 일원의 업체 대표자 등 180여명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 보여준 단합의 힘은 간담회 불과 4일 만에 국토부가 업계대표자 4명과 협회 실무자 2명 등이 참석한 ‘전문업계 애로사항 대책회의’를 열게끔 만들었다.

우리의 호소에 정부가 먼저, 그것도 불과 4일 만에 대책을 마련해보자고 나선 건 그다지 흔한 일이 아니다. 같은 날 비슷한 시간대에 재정부에서도 우리협회 실무자 등이 참석한 회의가 열렸는데 이 회의 주제 역시 ‘원가상승에 따른 공사비 보전’으로 국토부 회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연초부터 우리는 유가 앙등, 원자재가 폭등 등이 계속되면 전문건설업계가 무너진다며 이들 현안에 대해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여러 차례 촉구했지만 이번만큼 두 부처가 발 빠르게 나선 것은 거의 처음 있는 일이다.

95% 아닌 100% 참가해야

두 회의가 정부 당국의 요청에 의해, 그것도 거의 동시에 열리게 된 것이 꼭 토공협의회 간담회가 이유가 되었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간접적으로라도 그 배경이 된 것만은 분명하다.

우리가 이번 서명운동에 크나큰 기대를 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우리는 지금 시점에서는 단결만이 우리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거의 유일한 수단이자 대책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모든 회원사가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단결된 힘을 보여주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180명이 참석한 토공협의회 간담회가 당국자들을 움직였는데 3만 회원사가 동참한 서명이면 말해 무엇할 것인가.

서명운동은 회원사 95%가 참여하면 종료되어 정부에 탄원서가 제출될 예정이지만 이왕이면 100% 참여하는 것이 옳다. 그것이 우리의 단합을 완성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