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5%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의 5% 성장률 목표는 경제연구기관들의 대체적인 전망에 비하면 다소 높은 편이다.

민간 경제연구소들은 대체로 3% 후반에서 4% 전반의 경제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경우에도 한국은행은 4.5%, 한국개발연구원은 4.2%의 성장률 전망치를 내놓은 바 있다.

정부의 낙관적 시각에는 나름의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다. 미국경제의 회복과 중국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국내의 경기회복과 고용증대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판단한 것이 주된 이유이다.

그렇지만 정부가 내년 경제를 너무 낙관적으로만 보고 있는 것 아닌가 싶다. 잠복되어 있는 위험요소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말이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장 큰 문제이다.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측 요인도 문제지만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이 결합되면 물가는 정부가 제시한 3% 가이드라인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환율에 대한 미세한 관리가 필요하다. 최근 회복 기미를 보이는 부동산 가격도 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경기불황으로 잠복되어 있던 임금상승 요구도 거세질 것이다. 정부는 이러한 물가불안 요인을 신중히 관리하면서, 2012년 선거를 의식한 정치권의 재정확대 요구에도 잘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원하는 것만 보고 있자면 부지불식간에 중요한 것을 간과하기 십상이다. 침체의 골을 벗어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급선무인 것은 분명하지만 한 쪽만 보고 가다가는 물가상승의 늪에 빠질 수 있다. 좌우를 잘 살피면서 경제 전반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