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 산업혁명 대비 국가전략프로젝트 선정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먹거리를 책임질 9개 프로젝트가 민관 공동으로 추진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제2차 과학기술전략회의를 주재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이장무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위원장, 신성철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등 산학연 과학기술 전문가와 관계부처 장관 등 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차 회의 후속조치 추진 현황과 국가전략 프로젝트 추진계획 및 프로젝트별 주요 내용이 보고됐다.

과학기술전략회의는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 △자율주행차 △경량소재 △스마트시티 △정밀 의료 △탄소자원화 △미세먼지 저감·대응 기술 △바이오신약 등을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해 보고했다.

정부는 국가전략 프로젝트에 향후 10년간 약 1조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부 투자와는 별도로 6152억원 규모의 민간투자도 이뤄진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민관 역할 분담하에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원천기술 개발과 인력양성, 규제혁파 등 법·제도 개선 등을 지원하고 기업은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 시장을 잘 아는 기업들이 사업을 주도토록 하고, 그간 연구개발(R&D) 사업의 고질적 문제이던 부처 간 칸막이도 없앨 계획이다.

먼저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스마트시티 부문을 선점하고자 ‘수출 맞춤형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선다. 기술개발 5개년 과제를 선정하고 해당분야 투자를 대폭 확대키로 했다.

개별 건물 위주의 에너지 관리 방식이 현재의 모습이라면 주변 시설물까지 감안한 폭넓은 도시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에너지 관리 효율과 리스크 헤지 기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또 자율주행차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해 선진기술과의 격차를 줄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