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 추천 우수자재 (39)

이음 없이 시공해 완벽방수
시공 쉽고 누수 위험도 차단

지붕판금건축물조립 전문건설업체인 ㈜동양지티에스(대표 이영구)가 개발한 비정형 건물 및 대형건물에 적합한 roof 시스템인 X-Rib 에코시스템은 롤포밍 기술의 결과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 ‘None Zipping Self Sliding’ 방식의 금속 외장 패널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지붕의 길이에 관계없이 50~100m까지 낮은 경사, 넓은 지붕 전체를 이음 없이 시공할 수 있어 완벽한 방수를 구현해낼 수 있으며, 높이가 65mm로 높기 때문에 집중호우 시에도 누수의 위험이 없다.

패널과 패널은 None Zipping 방식으로 내부의 견고한 클립 위로 자연스럽게 슬라이딩 될 수 있도록 시공해 설치가 수월하다. None Zipping 방식이기 때문에 기온 변화 시에도 재료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패널을 한 방향으로 수축·팽창을 유도해 자체의 비틀림 현상이 없도록 해 온도차에 의한 수축팽창이 큰 우리나라 기후에 더욱 적합하다.

또한 클립의 선시공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외관상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고 통기성이 탁월하며, 자체 지지력으로 구조적으로도 안정성을 가진다.

X-Rib 시스템의 마감 재료는 공사비, 적용위치에 따라 내식성이 좋은 알루미늄, 스틸 모두 사용 가능하다. 타입은 기본, 라운드 밴딩, 대각(Tapered), 대각 라운딩 모두 가능하며, 태양광패널, 이중외피패널, 스노우팬스, 피뢰도선 등을 거치할 수 있다.

MS 시스템이나 곡률형성하지철물인 베이직폼과의 결합을 통해 3차원 비정형 곡면을 만드는 등 다양한 시스템 공법과의 결합이 가능한 X-Rib 시스템은 일반적인 지붕은 물론이고 3D 지붕이나 벽체에 사용할 수 있게 기술 개발이 된 상태다.

이 시스템은 현재 서천 국립생태원과 원주종합체육관, 광주 국립과학관, 인천 트라이볼 등의 프로젝트에 적용되었으며, 점차 그 수요를 넓혀가고 있다. /대한건축사협회 자료제공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