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지능네트워크로 연결
개인의 능력 혁명적으로 증가

이 책은 ‘2030 대담한 미래’, ‘2030 대담한 도전’에 이은 2030 미래 예측 시리즈의 완결판이자 아시아 대표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미래 전략 제안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4차 산업혁명으로 완성될 미래 변화의 핵심은 기술이나 산업의 표면적인 변화가 아니라 ‘지능혁명’과 ‘개인자본주의 시대의 개막’이라고 말한다.

미래 변화를 이런 관점에서 봐야 넘치는 정보에 따라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안목을 갖고 변화 속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미래는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경쟁력인 시대가 된다. 그리고 지능혁명으로 개인자본주의 시대가 열려 개인의 능력이 혁명적으로 증가하고 세상이 거대한 지능네트워크로 연결되면서 자본주의의 중심이 자본에서 개인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봤다.

다가올 위기를 다룬 첫 번째 파트에서는 냉정한 현실 인식과 단순한 생존을 넘어 미래의 기회를 잡는다는 관점에서 위기대응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제4의 물결‘에 대해 현상적인 변화 측면을 넘어 심층에 있는 원리와 개념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뒀고, 세 번째 파트에서는 보다 긴 역사적 안목에서 국가와 사회의 흥망성쇠가 만들어 온 패턴과 단계로 이루어진 ’번영의 사이클‘을 소개한다.

최윤식 지음. 504쪽. 2만8000원.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