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해수부·통계청 등 13개 기관 공동 협약

다양한 데이터를 융·복합한 공간정보를 이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부처와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국가공간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2017 국가공간정보 공동 활용 협약’을 체결한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통계청·국립환경과학원·4대강수계관리위원회 한강유역환경청 등 5개 정부기관 대표와 국토연구원·한국국토정보공사·교통안전공단·공간정보산업진흥원 등 8개 공공기관 대표가 참석한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들은 관련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과 지식까지도 공유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정책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다양한 데이터를 융·복합해 새로운 내용을 담은 공간정보는 정책을 위한 현황 분석과 정책 방향의 설정 근거로 국내외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공간정보는 산업 간 융·복합이 활발한 제4차 산업혁명 흐름 속에서 오투오(O2O) 서비스 개발이나 스타트업 창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에 있어 중요한 자원이다.

한편 국토부는 내년까지 36개 기관, 65종 시스템까지 연계를 확대해 공간정보 공동 활용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공간정보 품질 강화와 데이터 개방 확대 등 민간에서 공간정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