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취재를 하다 보면 정부 주요 부처들이 건설산업을 외면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다. 건설산업을 옥죄는 각종 규제성 정책이 매년 쏟아지고 있지만, 지원제도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중소벤처기업부나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에서 건설현장을 위한 정책을 내놨다는 소식은 들어본 기억이 거의 없다.

되려 각 부처 소관 법령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건설 관련 정책 계획을 물을 때 “건설 쪽은 국토교통부에 문의하라. 정책 수립 계획은 없다”는 등의 답변은 이제 예사다.

이러한 와중에 딱 한 가지 이들 부처의 이름이 건설이라는 단어와 연결돼 등장할 때가 있다. 건설현장에 대한 각종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나설 때다. 여론의 관심이 몰리는 사고라도 발생하면 다들 득달같이 달려들어 조사에 나선다.

그럴 때마다 이들 관련 부처가 건설현장이 어떤 모습인지 언제부터 이렇게 관심이 많았나 싶다. 그저 실적쌓기용 현장 점검이 아니었을까 하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는 것 역시 솔직한 생각이다.

한발 양보해서 건전한 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한다면 그 취지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사건·사고 하나하나에 그렇게 전국 현장을 들쑤실 만큼 중요한 산업이라면 관련 활성화 정책부터 미리미리 세웠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지속적인 정책지원도 없이 규제만 쌓이는데 관련 업계가 산업 발전을 어떻게 이루겠냐는 질문이다.

만약 건설현장의 모습들이 자신들이 바라던 현실에 못 미친다면, 스스로 건설산업을 외면해온 결과라고 생각해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