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4일 경북 울진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원도까지 번져 진화하는 데만 213시간이 소요됐다. 화마가 휩쓸고 간 강원·경북 지역 산간에는 많은 이재민들과 엄청난 규모의 산림 소실이 생겼다.

산림청이 지난달 30일 발표한 현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산림은 서울 면적(6만500㏊)의 33.9%에 달하는 2만523.25㏊가 잿더미로 변했다. 가옥·농막 등 수많은 건축물이 화재로 소실됐을 뿐만 아니라 공공시설은 피해가 더욱 컸다. 도로 4곳, 산사태·임도 10곳, 상수도 5곳 등 459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대형 산불 진화 후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피해 복구 논의와 산불 진화, 예방에 대한 자성이다. 일각에서는 토사 유출을 막기 위한 옹벽 설치 등 여름철 태풍과 장마 이전에 긴급 정비가 시급하다는 우려와 소방장비 첨단화·현대화도 거론됐다.

이와 함께 산불 피해 복구에 동참하려는 각계의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전문건설업계에서도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를 비롯해 시·도회와 업종별협의회 등에서도 성금 기탁을 앞다투어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한 행동에 나서고 있다.

주택과 농업시설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부터 복구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이다. 하지만 잿더미가 된 산을 다시 푸르게 조림하는 것은 수십년의 시간뿐만 아니라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수반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나서서 최대한 복구하고 예방하는 노력을 오랜 시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다행히도 관계 당국은 도로 등 공공시설에 대해 신속하게 측량과 설계를 진행해 올해 말까지 완료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동해안 산불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실시하는 지적측량 수수료를 2년간 감면한다고 지난달 20일 밝혔다. 주택, 창고, 농축산 시설의 소실 등 피해를 입은 국민들에게 화마 이전의 삶으로 되돌리는 것은 어렵겠지만 일부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고 주택 건축과 공공시설 복구 등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건설적 조치가 긴급히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