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 출범 예정인 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토교통부 장관에 전 제주도지사인 원희룡 대통령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이 내정됐다.

건설업계도 원 내정자에 대한 관심이 높다. 수년째 이어진 건설경기 침체와 생산체계 개편 부작용 등으로 침울한 분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탓이다.

때문에 업계는 건설산업 활성화가 부동산 민심잡기라는 정책 목표 못지않게 중요한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그가 제주도지사로 도정을 이끄는 동안 추진한 건설업 정책들을 통해 향후 원 내정자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가늠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원 내정자와 제주도는 그간 불공정 관행 개선 및 경영혁신 유도 등 건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줄곧 강조해왔다. 또 합리적인 건설공사 적정공사비 반영과 주계약자 공동도급제도 시행을 확대해 상생 발전을 이끌었다. 

부실설계·시공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는 건설기술 심의를 강화하는 방향을 설정한 바 있다. 아울러 공공분야 건설사업 신속 발주·집행 및 민간 투자사업 조기 투자 유도, 신규 건설공사 발굴 확대, 사회간접자본(SOC) 공급 확대 등도 그의 중점 사업이었다.

종합해보면 적정한 대가 반영으로 부실시공 예방 및 견실시공을 유도하고, 대대적인 공사물량 확보와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건설산업 활성화에 앞장선 것이다.

향후 국토부 장관으로서도 이와 같은 정책 기조만 유지해 준다면, 건설업계의 시름도 어느 정도는 풀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다.

실제 지난 몇 년간 건설업은 규제의 대상일 뿐, 지원대상이었던 적이 없다. 원희룡 장관 체제에서 잘못된 관행과 정책이 바로잡혀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