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초기, 노조와 정부 간 힘겨루기가 이어지며 건설업계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의 학습효과였는지 민노총 건설노조가 최근 또다시 파업카드를 꺼내 들었다. 지난달 28일 건설노조는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건설노조 대정부 5대 요구안 쟁취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유가·원자재값·물가 폭등에 따른 건설노동자 생계대책 마련 △적정임금(임대료) 보장 △건설노동자 탄압 중단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중단 및 건설안전특별법 제정 등 요구안을 공개하며 강력 투쟁을 선포했다.

기자회견 후 업체들을 만나 현재 상황에 대해 물었다. 업체들은 “건설노조의 이번 투쟁 선포는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을 받은 것 아니겠냐”며 “현장 분위기는 최악”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최근 화물연대가 파업을 통해 사실상 원하는 바를 쟁취하자 여세를 몰아 정부 길들이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업체들은 그러면서 불법집회나 불법파업이 갈수록 도를 더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어 정부를 믿고 기다려야 하지만 노조의 행태가 진짜 도를 넘고 있다”며 “총파업은 하면서 그로 인한 일당 공백까지 업체들에게 내놓으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정부에서 확실한 매듭을 지어줘야 한다”고 토로했다.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수준의 건설인플레이션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기회 삼아 건설현장을 볼모로 투쟁하는 노조 행태는 날이 갈수록 더 거세지고 있다. 앞으로 회초리가 됐건, 당근을 통한 협상이 됐건 정부의 노조대응 실력을 보여줘야 할 상황이 자주 올 것 같다. 철저한 준비와 대비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