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서울 시민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벌이는 지하철 시위로 한동안 아침 출근길에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사람들의 편의를 볼모 삼아 그들의 주장을 관철하려는 행태에 적잖은 시민들이 의문을 제기했다.

건설현장에서도 장애인 노조가 있다. 한국장애인노동조합총연맹 소속 한국장애인건설노동조합, 전국장애인건설산업노동조합, 대한장애인건설노동조합 등이 대표적이다. 건설현장에서 장애인은 상대적으로 소수다 보니 쉽게 생겨나고 사라지고 합쳐지고 한다는 것이 장애인 단체 관계자의 말이다.

우리 사회에서 약자인 장애인의 인권을 신장하기 위해 단체가 결성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일부에선 장애인 단체의 명의를 내걸고 기성 노조의 불법행위를 그대로 저지르고 있다.

회사로 찾아와 교섭을 요구하는 장애인 노조 간부와 대화를 나눠본 한 전문건설업체 대표는 결국엔 ‘장애인 단체 이름을 팔아먹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일반 노조가 하던 행동과 하나도 다른 것이 없다. 게다가 장애인을 의무적으로 고용해야 하는 사업주 입장을 이용해 장애인 노조 간판을 들이밀지만 이야기 말미에는 장애인을 쓰는 게 아니고 정상인을 공급하겠다는 것으로 끝난다”고 성토했다.

노조는 회사에 맞서 근로자 개인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 하지만 노조라는 이름이 지금 건설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많은 불법행위를 정당화시켜주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그것이 장애인이라는 우리 사회의 약자를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울 때 좀 더 치졸하고 악의적이 된다.

장애인은 장애인으로서 마땅히 보호받아야 한다. 하지만 일반 시민들의 교통권을 볼모 삼거나 사업주의 사업할 권리를 미끼로 잇속을 채우려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 우리 사회의 사소하거나 잘 보이는 부분에서도 공정함이 피어날 수 있도록 정부의 관심이 더 필요하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