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일 건설노조의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 강한 척결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방안을 마련한 데 이어 이번에는 경찰이 200일 특별단속까지 진행하고 있다.

취재를 위해 건설업계 관계자와 대화하다 보면 건설노조에 대한 성토가 한 시간은 이어진다. 한 현장을 개설하면 노조 수십 곳이 달려들어 서로 자기네 조합원을 채용해달라고 하고, 이를 거부하면 집회나 시위 등으로 민원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찬조금 명목으로 금품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경찰을 자처해 불법 외국인 여부를 점검하기도 한다.

건설업계 관계자들이 더욱 분통을 터뜨리는 것은 경찰에 신고를 해도 뒷짐만 질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 전문건설업체 대표는 “경찰에 신고를 해도 도무지 나서질 않는다. 명백히 법을 어기는 것은 저쪽인데 왜 우리가 피해를 보고 경찰은 가만히 있는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그랬던 분위기가 이제는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경찰은 건설현장에서 빈발하는 조직적 불법행위를 발본색원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 건설현장 갈취, 폭력 등 조직적 불법행위를 특별단속하기로 했다. 

향후 경찰은 폭력 행사와 금품 갈취, 반복적 불법행위는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관계부처와 협력해 과징금?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경찰뿐만 아니라 최근에 잇달아 개최된 국민의힘과 정부의 건설현장 불법행위 관련 간담회에서도 건설현장 정상화에 대한 고위 관계자들의 강력한 의지를 읽을 수 있었다.

노조는 필요하지만 불법은 사라져야 한다. 새해에는 건설현장에서 더 이상 확성기와 고함으로 얼룩진 모습을 보지 않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