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업계와 대화·세미나 참석해 애로 들어

“하도급자 보호법안 통과와 지역 중소건설사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건설업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로봇 등 관련 신사업과 연계에도 힘쓰겠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송석준 의원이 그동안 건설업계와 발을 맞춰오면서 해온 말이다. 그간 송석준 의원의 활동을 정리해 봤다.

◇“전문 애로사항 해소에 적극 나설 것”=송석준 의원은 지난 1월 전문건설업계와 만나 현재 업체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학수 전건협 중앙회장을 비롯해 이성수 경기도회장과 회원사 대표 8명은 1월17일 송 의원 지역 사무소를 방문해 하도급대금연동제 입법안과 공공공사 표준하도급 계약서 사용 의무화, 부당특약 효력 무효화 등 전문건설업계 현안 법안 통과에 힘써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전문건설업계의 애로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건설 로봇으로 현장 안전강화, 근로인력 부족 해결 실마리”=송석준 의원은 지난 2월20일 열린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법제화’ 세미나에 참석해 첨단 미래 산업과 건설, 건축 산업의 연계에 대한 논의 시간을 가졌다. 송 의원은 “가까운 미래에는 위험한 공정에 대한 대안으로 안전한 현장 관리와 시공까지도 이런 첨단 기술을 통해 가능한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이 분야연구에 관심을 가져 활용도가 조속히 높아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건설노조가 장악하고 있는 건설현장의 근로 권한 문제도 로봇으로 일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송 의원은 “미래에 건설 로봇과 같은 기술이 고도화될 경우 악성 노조의 협박으로부터 업체들이 조금 자유로워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역·중소건설사업 활성화 관련 정책 세미나도 개최=송 의원은 지난해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와 함께 국회에서 ‘지역·중소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와 관련한 기존 정책의 점검과 지역건설산업계가 원하는 니즈 등을 종합 고려해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 의원과 업계는 이 자리에서 지자체 발주공사 적정공사비와 공기 확보방안, 품질·안전 강화 방안, 지역 건설 활성화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