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활성산소(10)

 
□ 코엔자임 Q10
이 물질은 체내에서 합성되는데, 비타민은 아니지만 비타민과 같은 기능이 있어 비타민 Q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소 역할을 하며, 항산화 작용 및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코엔자임 Q₁? 은 심장의 펌프가 혈액을 잘 공급할 수 있도록 에너지의 합성을 도와줘 심장병을 개선한다. 또한, 혈액순환을 돕는 산화 질소를 활성화시켜 말초 혈관의 저항을 줄이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 감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남성의 발기력도 증가시킨다.

20대를 지나면서 서서히 세포에서 그 양이 감소하여 노화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고등어, 꽁치, 정어리등의 등푸른 생선과 현미, 계란, 두유, 시금치, 땅콩등의 견과류에 많다.

□ 플라보노이드 (flavonoids)
폴리페놀(polyphenol)에 속하는 플라보노이드는 수천종의 물질들이 알려져 있으며, 대표적인 항산화제 물질로는 안토시아닌, 카데킨, 쿼시틴 등이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체 내의 비타민 C 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산화된 비타민 C 에 전자를 주어 기능을 강화하여 비타민 E 의 환원을 도와 활성산소를 분해하거나 LDL 의 과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다.

또한, 인체의 중금속을 해독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증가시켜 항균작용과 암을 예방한다. 녹차, 적포도, 카카오, 은행잎, 양파 등에 많이 들어 있다.  /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