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과 안 맞는 질병 궁합(2)

 
□ 정어리 펩타이드 vs 심한 고혈압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정어리 펩타이드는 혈압이 정상보다 약간 높은 사람이나 경계선 고혈압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정어리 펩타이드 성분인 바릴티로신을 하루 6mg 이상 섭취하면 지나친 혈압저하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여부, 복용량 등을 정하여야 한다.

□ 키토산·키토올리고당 vs 조개 알러지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은 조개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겐 맞지 않다.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가 안 되는 사람도 복용해선 안 된다. 키토산을 장기 복용하면 지용성인 비타민 A·D·E·K 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은 하루 1.2~3 g 정도 섭취한다.

□ 녹차 vs 카페인 중독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는 녹차추출물은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 등을 평소 즐겨 마시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녹차 추출물을 과량 섭취하면 초조감과 불면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카페인 중독이 올 수 있다.

□ 글루코사민vs당뇨병·갑각류 알러지
관절건강에 도움을 주는 글루코사민은 탄수화물(당질)의 일종이다. 혈당을 높일 수 있어 혈당수치가 불안정한 당뇨병 환자들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루코사민의 원료인 게·새우 등 갑각류 알러지가 있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관절건강에 좋은 홍합추출오일 복합물은 항혈전제와 약물상호작용이 있으므로 복용해선 안 된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