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13)-추천 다이어트 ④

 
9) 식이섬유 요법
채소와 통곡식, 해조류,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구조가 복잡하고 단단하여 오래 씹어야 하고, 위장에서 오래 머물며 수분을 흡수하여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오랫 동안 포만감을 느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10) 효소 요법
몸속에 들어온 영양분들은 소화효소의 작용에 의해 분해되고 흡수된다. 또한, 효소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우리 몸에 불필요한 물질을 분해하거나 배설하도록 도와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없애준다. 비만인 사람의 경우 조직 내에 리파아제의 양이 낮아 지방이 분해 되지 못하고 몸속에 저장되어 비만이 되는 수가 있다.

또한, 저혈당증, 재분비 부족증 등의 질병과 비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 효소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운동 중에 체온이 상승하면 효소가 더 빨리 소모되므로 운동량이 많은 사람도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효소의 섭취를 위해 채소, 통곡식 등 무공해식을 먹는 것이 좋다.

11) L-아르기닌 요법
L-아르기닌은 상피세포에서 산화질소의 합성을 증가시키는데, 산화질소는 순환계, 면역계, 신경계 등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중요한 신호전달물질로써, 폐, 간, 신장, 위, 뇌, 심장 등 대부분의 신체기관의 활동을 돕는다. 또한, 이 물질은 인체 내에서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를 증가시키고,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킨다.   /류영창 코스카중앙회 상임부회장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