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26>

 
청소년에게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여드름은 요즘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원인으로 성인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드름을 당장 없애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관련된 민간요법과 속설 또한 무척 많은데요. 여드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말씀드리고자합니다.

1. 변비 때문에 여드름이 생긴다?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으로 인해 부신피질호르몬이 증가하면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고 장운동이 저하되면서 변비가 생기거나 속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비나 위장장애가 여드름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2. 여드름이 생겼을 때 화장은 금물!
여드름이 생기면 화장으로 막으려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껍게 화장을 하면 피부의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악화됩니다. 가능한 기초화장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수를 할 때는 로션이나 워터, 젤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초콜릿과 기름진 음식이 여드름을 유발한다?
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초콜릿과 땅콩과 같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여드름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 음식들과 여드름의 발생유무는 분명한 인과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요오드가 풍부한 해산물이나 우유 등은 여드름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4. 치약을 바르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치약 성분 중 멘톨이 여드름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치약 속 멘톨은 다른 화학 성분과 섞여 있기 때문에 오히려 피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 치약에는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과산화수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얼굴에 바르면 쓰라리고 피부가 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세안은 자극 없이 부드럽게 하고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체내 수분을 보충하고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또 잠을 충분히 자면 각질탈락을 활발히해 여드름 발생을 억제시키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