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44>

 
녹차의 다양한 효능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녹차가 숙식을 소화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소갈을 멎게 하고 굽거나 볶은 음식의 독을 풀어준다고 나와 있기도 하지요.

녹차는 혈당을 떨어뜨리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1.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효과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과 중성지방을 이뇨작용을 통해 배출해 줍니다. 때문에 운동하기 30분 전 녹차를 마시면 지방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의 5배나 되는 비타민C가 들어있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고 탄력성과 보습성을 유지해 주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입냄새와 충치예방 효과
녹차에는 향균, 항암, 항바이러스, 탈취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치아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루에 1잔 정도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찻입을 입안에 넣고 있어도 입냄새와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혈당조절 효과
녹차에 함유된 다당체 성분은 인슐린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은 당질의 소화흡수를 지연시킵니다. 이로 인해 포도당이 혈액 안으로 흡수되는 것이 늦어져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4. 체내 PH조절과 염증억제 효과
알카리성 식품인 녹차를 마시면 몸에 빠르게 흡수되고 혈액 속에 산성 물질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은 발암 억제, 혈압 상승 억제, 혈전 예방, 항바이러스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궤양이나 위 점막 출혈을 비롯하여 각종 부종을 억제하고 치료해 헬리코박터, 장티푸스, 이질 등 전염성 세균이나 장 속의 세균들을 억제합니다.

5. 간 해독 작용 효과
녹차의 성분 중 카페인과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등은 알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증가시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장의 분해 효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녹차의 카페인은 72시간 정도 체내에 머무는 커피와 달리 카테킨, 테아닌과 결합해 섭취 후 2~3시간이면 배출됩니다. /구자훈 삼일한의원 원장(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