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훈 한의사의 생활속 건강 <53>

 
자다가 입을 벌리면 코를 골게 되고, 코골이가 심한 사람 중에 수면무호흡을 앓고 있는 사람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공기 중에는 무수한 병균이나 먼지가 섞여 있는데, 코에는 비강(콧구멍에서 목젖 윗부분에 이르는 콧속의 빈곳) 내를 흐르는 점어 점액과 섬모가 있어 그 공기를 여과하고 깨끗하게 해줍니다.

그런데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콧속 기관들이 제 역할을 할 수가 없게됩니다. 정화되지 않은 공기가 바로 기관지로 삽입되고, 적절하지 않은 온도와 습도의 공기가 여과장치 없이 바로 폐안으로 들어오게 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장기적인 입호흡은 면역력을 급격히 떨어뜨려서, 알르레기 비염이나 축농증, 아토피 등 면역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치열의 변형이 생겨서 영구적으로 얼굴 모양의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아데노이드형 얼굴변형을 초래하거나 주걱턱이 되기도 합니다.

통년성 알러지성 비염의 68%와 계절성 알러지성 비염의 48%가 코막힘으로 인해 수면에 나쁜 영향을 받게 되고,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낮에도 피로하게 되므로 일상 생활과 학습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결과적으로 입호흡이 지속되면 수면장애는 물론 정신적 건강(불안, 우울, ADHD연관 가능성), 학습, 행동, 태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밤에 잘 때 코로 숨쉬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면 숙면하지 못해 아침에 일어나도 피곤하게 되고, 낮동안 일상생활도 방해받게 됩니다. 성장기 아이 같은 경우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해 성장을 저해받게 됩니다. 턱관절에 이상이 올 수 있고, 입안이 마르는 구강건조증과 구취, 치아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호흡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비염, 축농증처럼 코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거나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버릇도 입호흡을 유발합니다.

입호흡 자가 테스트: △아침에 쉽게 일어나지 못한다. △잠이 깊이 들지 않는다. △무언가에 집중할때는 입을 반쯤 벌리고 있다. △입술이 자주 말라서 까칠까칠하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 따끔거리며 아프다. 이 중 한가지라도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분명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바른자세한의원 (02-533-8278)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