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피 지루성 피부염

 
햇볕을 가리기 위해 또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멋을 내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두피 지루성 피부염 환자들에게 모자 착용은 금물이다. 모자를 쓰면 두피에서 분비되는 땀과 피지로 인해 세균이 증식하면서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루성두피염으로 인해 탈모가 진행된 경우, 이를 가리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지루성피부염한의원 경희샘한의원 측에 의하면, 열기는 피지의 분비를 자극하거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지루성두피염을 앓고 있으면 두피에 열과 습도를 가할 수 있는 모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구재돈 경희샘한의원 원장은 “지루성두피염 환자가 부득이하게 모자를 쓰게 될 경우 가급적 자주 모자를 벗고 환기를 시켜야 한다. 머리를 감은 후 제대로 말리지 않고 모자를 쓰면 곰팡이 균이 번식하고, 세균에 의한 2차 감염 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증상과 원인 파악이 이뤄진다면 성공적인 치료와 함께 지루성피부염재발 방지에도 성공할 수 있다.

구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은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는 증상이지만, 근본원인은 몸속에서 찾을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열대사장애’를 근본원인으로 지목한다”고 말했다. 열대사장애란, 몸속의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고 한 곳에 뭉치는 증상이다.

경희샘한의원은 열대사장애를 해소해 원활한 순환이 가능해지도록 만들어주는 한약치료를 바탕으로 두피, 얼굴, 가슴 등의 지루성피부염을 빠르게 해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