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첨단기술 탈취…공사비 부풀려 차액 챙겨

▒ 정무위 국감서 GS건설 불공정행위 질타
“하도급 피해 사례만 석달 동안 5건이나 접수”
 종합건설 중 5년간 산재사망 2위·부상자 1위

국내 대표 종합건설업체인 GS건설이 하도급 갑질 등 각종 비상식적인 행위로 결국 국회 국정감사 도마에까지 올랐다.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해영 의원이 우무현 GS건설 부사장에게 하도급 갑질에 대해 질타하고 있다. 사진은 국회 의사중계 화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김해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우무현 GS건설 부사장을 상대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에 접수된 GS건설 관련 하도급피해 사례가 최근 3개월 동안 5건이고, 평택미군이전기지 관련해서만 4건에 달한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특히 “평택미군기지 현장에서 공정 변경사례가 발생했는데도 GS건설이 발주처에 계약변경을 요청하지 않고 오히려 하도급업체의 공정변경에 따른 공사기간과 공사대금 증액요구를 묵살했다”며 ‘심각한 갑질’이라고 지적했다.

이곳에서는 GS건설의 실수로 공정이 변경돼 공법을 바꿔야했는데도 GS건설은 하도급업체에 설계변경을 해주지 않았고 추가발생한 20억여원의 공사비도 지급하지 않아 분쟁이 진행중인 곳이다.

우무현 부사장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4건,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접수 2건 등 총 6건의 하도급분쟁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평택 분쟁은 이견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재찬 공정위원장이 “이 사건은 지난 9월26일 공정위에 접수됐다”며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답하는 것으로 질의가 마무리됐다.

GS건설은 이외에도 최근 제2남해대교 건설현장에서 한 중소업체의 현수교 관련 첨단기술을 탈취하고 하도급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아 업체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고, 경남 창원 경상대학교병원 건립공사에서는 추가공사대금을 미지급해 갑질 논란을 빚고 있다.

또 수서발 고속철도 공사에서 14차례 설계변경을 통해 공사비를 부풀리고 차액을 챙겨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으며, 국내 상위 30대 건설사 가운데 최근 5년간 산업재해로 사망자 23명으로 2위, 부상자 447명으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국감자료에서 드러나기도 해 국내 대표 종합건설업체로서의 위상과 품격을 잃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