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신기술은 건설 R&D의 꽃이다. 국가가 공인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지정 절차가 더욱 까다롭고 지정되는 건수도 적다. 당연히 특허보다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 활용이 매우 저조하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나온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건설신기술 활용실적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이후 지정된 건설신기술은 총 38건이다. 이중 지금까지 활용된 실적은 1개 기술이 1번 사용되는데 그쳤다. 또한 지난달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는 지난해 건설신기술 활용공사가 총 2110건 4840억원이었다고 발표했는데, 정부의 SOC 예산이 20조원을 넘는 현실에 비춰보면 매우 적다.

이런 현실이 기술개발을 통해 돌파구를 찾으려는 전문건설사에겐 첩첩산중으로 느껴진다. 최근 만나본 A전문건설사 대표는 “신기술 개발에 수년간 공을 들였는데 신기술을 취득하고도 새로 영업을 할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기술개발에 매진하는 동안 수주 영업에 소홀히 할 수밖에 없었고, 개발비용 마련을 위해 정부지원사업을 이용하고도 적지 않은 빚을 내야 했다. 또 소규모 전문건설사에게 1금융권의 대출 문턱이 높다는 것도 실감해야 했다.

또한, B전문건설사는 한 분야에서 수년간 10여 개의 특허를 내고도 건설신기술 신청을 주저하고 있었다. 종종 신청서류 작업을 대행하겠다는 업체들의 연락이 있었지만 수익으로 연결될지에 대한 확신이 없어 그저 특허만으로 기술영업에 매진하고 있었다.

중소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 기술개발에 매진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그저 구호에 그치고 있다. 큰 결심과 손해를 감수해야 기술개발을 시작할 수 있고, 설령 좋은 기술력을 확보하더라도 수익으로 직접 연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는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당연히 박수 받을 만한 정책이지만 좀 더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 중소기업 기술이 사업화될 수 있는 여건까지 마련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