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은 소방기술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든 모바일 앱 ‘소방정보알리미’를 오는 17일부터 보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소방정보알리미는 소방기술자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소방기술정보를 바로 검색해 찾아보고 궁금한 사항은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세부 메뉴는 △소방관련 법령정보와 소방 기술정보 제공 △기술자·감리원 업무일지 △기술자·감리원 의견 공유 △소방용품 인증정보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소방관련 법령과 기술정보 메뉴는 질의회신, 소방시설 공사 표준시방서와 설계·감리업무 절차서, 국가화재안전기준과 해설서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현장 기술자들이 월별로 업무계획을 작성하고 공사 진행현황을 기록할 수 있는 업무일지 기능, 소방시설공사 현장 사진·동영상·노하우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온라인 소통공간도 제공한다.

경력 현황 조회와 소통공간 등 일부 서비스는 회원으로 가입한 기술자만 이용할 수 있고 소방용품 인증정보, 질의회신 등은 일반인도 이용 가능하다.

소방청은 “기존에는 소방기술자들이 법령 해석 등에 대해 소방기관의 답변을 받으려면 질의서를 보내야 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다”며 “이 앱으로 소방기술정보에 대한 접근과 질의응답, 의견교환이 쉬워져 앞으로 현장 의견을 반영한 제도 개선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