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내년 울산외곽순환도로 등 주요 도로건설사업에 약 547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국비를 확보한 중점 도로사업은 △울산외곽순환도로 173억원 △농소~외동 국도 191억원 △청량~옥동 국도 111억원 △상개~매암간 도로 11억원 △옥동~농소1 도로 51억원 △산업로(신답교~경주시계) 확장 10억원이다.

예타면제 사업 중 하나인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로 고속도로 구간 133억원, 농소~강동간(혼잡도로 구간) 40억원을 확보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시행하는 고속도로 구간은 타당성 평가 용역을 완료했고, 내년 2월 3개 공구로 나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착수된다.

시가 시행하는 농소~강동간 도로는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한 상태이며, 내년 본격적인 설계용역과 함께 환경·재해·교통영향평가 용역을 추진한다.

산업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기존 국도 7호선을 우회하는 농소~외동 국도건설 역시 예타면제 사업으로, 올해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했다.

내년 3월에 착공해 오는 2026년 개통하게 되며 청량~옥동 국도건설은 2023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추진 중인 상개-매암간 도로공사는 착공 4년 만인 내년 2월 개통될 전망이다.

산업로와 남부순환도로가 직접 연결돼 물류비용 절감과 감나무진사거리 일원 교통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옥동~농소1 도로개설사업은 현재 북부순환도로까지 통행되고 있으나, 이번 국비예산 확보로 태화지하차도, 옥동2터널 공사를 완료해 내년 8월에는 옥동 문수로까지 부분 개통할 계획이다.

광역도로 사업으로 추진 중인 산업로(신답교~경주시계) 확장은 3개 교량(신천교, 약수교, 화정교)을 확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오는 2022년 3월 개통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