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에 울산과 인천에 대용량 수소충전소가 구축되고 충북 충주에는 국내 첫 음식폐기물을 이용한 수소충전소가 들어서는 등 ‘수소경제’ 확산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를 위한 대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의 시행 지자체로 울산시와 인천시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민간부문 경유화물차의 수소차 전환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범사업은 내년까지 10톤급 수소화물차 5대 운행을 목표로 한다.

이번 수소충전소 구축은 수소 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에 필요한 최초의 충전소 구축 사업이다.

울산에는 미포·온산국가산단 인근, 인천에는 아암물류단지 인근 화물차휴게소 내에 충전소를 건설한다.

국토부는 두 지자체의 수소화물차 충전소 구축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자체, 참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업계 수요와 시범사업 경과 등을 참고해 충전소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오는 5월 충주시 봉방동 음식물바이오에너지센터 인근에 수소융복합충전소<조감도>가 설치될 예정이다.

음식물바이오에너지센터에서 발생한 바이오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99.995% 이상의 고순도로 정제한 뒤 이를 자동차 연료로 공급한다.

충북도와 충주시, 고등기술연구원 등 6개 기관이 2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기술이다. 기술개발 및 충전소 설치에 투입된 예산은 121억9000만원에 이른다.

이 충전소가 가동되면 운송비를 지불하고 들여오던 타지역 생산 수소를 대체, 지역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충북도는 올해 말까지 도내에 12곳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도내에는 작년 11월 기준 323대의 수소차가 보급됐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