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 지원사업’ 차원

국토교통부는 ‘2021년 디지털 물류실증단지 조성 지원사업’으로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4건, 물류시범도시 조성 지원사업 2건 등 총 6건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물류서비스 실증 지원사업은 로봇·드론 등 스마트 물류기술을 활용해 기존 도시에 새로운 물류서비스를 실증하는 사업을 말한다. 물류시범도시 조성 지원사업은 물류시설, 물류망 등 신규 도시를 대상으로 물류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한 사업은 △김천시·경북도 로봇·드론배송 등 교통안전 디지털 물류혁신도시 △부산시 중소기업 간 협업형 라스트마일 서비스 △진안군 농촌지역 과소화마을 맞춤형 생활물류 서비스 △제주도 제주형 공유물류 플랫폼 구축 △화성 송산그린시티 환경친화형 물류체계 구현 △부산 에코델타시티 미래형 물류시스템 구축 등이다.

국토부는 선정된 지자체, 공공기관에 대해 규모, 특성 등을 감안해 각 5~20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관리기관으로 선정된 국토연구원은 선정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사례 소개 등 확산활동을 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선정사업들은 지자체, 관계기관 등과 사업내용, 지원규모 등  협의를 거쳐 6월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로봇·드론 등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들이 제시됐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스마트 물류체계를 조성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