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에너지차관 “재생에너지 설비, 원활히 전력계통에 연계”

정부가 2034년까지 신규 송전선로 구축과 변전소 신설 등 재생에너지 전력 시스템 강화(계통 구축)에 12조3000억원을 쏟아붙는다.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들 설비를 전력계통에 원활히 연계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떠오른데 따른 조치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차관은 23일 김제변전소를 찾아 간담회를 개최하고 “제9차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이 최근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며 “이를 포함한 전력망 설비 투자가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은 향후 15년간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목표로 수립되는 2년 단위 법정 계획으로, 이번 제9차 계획에는 새만금, 서남해, 신안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연계 방안과 에너지저장장치(ESS) 1.4GW 설치, 산업단지·택지지구 등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공급 방안 등이 담겼다.

정부는 이와 별개로 연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력계통 혁신 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번 달부터 한국전력,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과 업계, 학계, 전문가와 함께 ‘전력계통 안정화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에 있다.

혁신 방안에는 선제적 설비 구축을 비롯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스마트하고 유연한 전력계통 기반 마련, 계통운영 혁신을 위한 제도와 거버넌스 구축 등을 목표로 세부 정책 과제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박 차관은 “정부는 유관기관 및 업계와 적극 협력해 앞으로 대폭 확대될 재생에너지 설비가 원활하게 전력계통에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접속대기중인 재생에너지 설비 3.0GW 중 2.2GW 규모의 설비가 내년까지 계통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23년까지 1.4GW 규모의 ESS 설비 추가 계획도 한전과 차질없이 준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