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노총이 아니고 민폐 노총이에요. 안 그래도 주 52시간제와 코로나 여파 등으로 공기에 예민한 시점인데 총파업이라니 정말 못 살겠어요”

한 수도권 소재 건설현장 소장의 한탄이다.

지난 20일 서울과 부산 등 전국 14곳에서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가 동시에 열렸다. 서울에만 2만7000명의 조합원들이 모였다. 집회 참가자들의 집결을 막기 위해 낮 12시30분부터 2시간 가까이 지하철과 버스가 도심 지역을 무정차 통과하면서 시민들의 발이 묶이는 등의 피해도 발생했다. 당연히 건설업계도 파업의 직격탄을 맞았다. 노조가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현장 전 공정 중단을 지시하고 막무가내로 총파업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 진작 달래기에 나섰으나 효과는 없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20일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방역 상황을 위협한다며 “민주노총의 전국 총파업 예고는 어렵게 안정세를 향하고 있는 방역상황을 위협하고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무너뜨릴 수 있다”며 파업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노조는 파업을 강행했다.

이를 두고 한 건설현장 소장은 “최근 노무 관련 이슈로 현장을 운용하는데 너무 많은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다”며 “당연히 그 중심에는 노조들 횡포가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건설노조는 최근 전국적으로 자신들의 노조원 채용을 요구하며 현장소장을 폭행하는가 하면, 악의적으로 학교 및 주택가에 확성기를 설치, 민원을 유발하는 등의 횡포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노조활동은 근로자의 권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행태를 보면 세력 불리기나 일부 집행부 배를 불리기 위한 불공정행위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를 볼 때 이제는 업체 차원의 대응에 맡길 단계는 지난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최근 이같은 사실을 인지, 건설 노조의 불법행위를 뿌리 뽑겠다며 ‘건설현장 채용 불법행위 근절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이번만큼은 보여주기식 정책이 아닌 제대로 된 조치와 처벌이 이뤄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