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종합건설 부도 70%↑ 99개
하청 전문건설만 수천개 연쇄 피해
불황기엔 무차별 공사수주 조심해야
정부 차원 정보제공 등 대책 필요

# 지난해 말 지방소재 A종합건설업체가 최종 부도 처리되면서 수십여개에 달하는 전문건설업체들이 대금 미지급 관련 피해를 입었다.

# 지방에서 오피스텔과 주상복합건물 등을 주로 시공하던 B종합건설사가 최근 부도 위기를 맞으면서 해당 업체 공사에 참여했던 전문건설업체들이 짧게는 1년, 길게는 6년 넘게 대금 못 받고 있다.

# 또 다른 지방 소재 종합건설 C사가 고금리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시공하고 있던 오피스텔 공사를 중단하면서 해당 업체와 거래하던 전문건설업체들이 연쇄 도산 위기를 맞고 있다.

최근 이처럼 공사를 포기하거나 문을 닫는 종합건설업체들이 급증하면서 하도급 공사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건설업체들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방 종합업체들 중심으로 부도 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연쇄 피해를 맞지 않도록 무차별적인 공사 참여는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 정보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올해 문을 닫은 종합건설업체 수는 99개다. 이는 지난 2018년 이후 매년 이 기간 60개 내외의 폐업업체가 신고된 예년과 비교해 70% 가까이 급증한 수치다.

문제는 1분기를 넘어 1년 후 상황이다. 지금과 같은 부도·폐업 흐름이 이어진다면 매년 300~400여개에 그치던 종합 폐업업체 수가 올해는 600개를 넘어설 수도 있다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종합업체 1개사 부도에 전문업체는 수십개가 연쇄 도산할 수 있다”며 “미분양 상황이 단기간에 좋아지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는 만큼 전문건설업체들의 무차별적인 공사 참여는 독으로 돌아올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실제로 부도 위기를 겪고 있는 종합업체 현장에 참여한 전문건설업체들은 한 개 종합업체 부도로 수십개 전문건설사들은 물론 수백명의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는다고 토로했다.

한 피해업체 관계자는 “해당 업체들이 엎어질 것이란 여러 전조 현상은 지속적으로 있어왔다”며 “분쟁도 전국에서 수십 건을 넘었고, 체불 문제로도 떠들썩했다. 하지만 수년간 정부와 관련 기관들이 침묵해 피해를 키웠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향후 관련한 피해를 줄이려면 정부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전문건설업체 관계자는 “하도급업체 입장에서 시장 상황이 어떠한지 그리고 공사를 하는 시행사, 종합업체가 건전한 상태인지 판단할 만한 정보가 제한적이라 어려움이 크다”며 “해당 공사를 허가해 주는 지자체 등에서 이를 면밀히 살펴 하위 포지션에 있는 작은 업체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관리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