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적정한 공사원가를 산정하는 기준인 ‘서울형품셈’에 그림과 도형을 더해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서울형품셈 2.0’을 개발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정부 표준품셈에 없거나 현장 여건에 맞지 않는 공종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서울형품셈을 자체 개발해 적용해왔다. 그러나 이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는 기술된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시는 해당 내용을 부연하는 그림이나 도식 등을 사용해 사용자가 쉽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또 품셈 항목별 작업 범위와 절차, 원가 산정 시 유의 사항 등을 더욱 상세하게 풀어낼 방침이다.

한편 올해 서울형품셈은 유지보수공사 등에서 많이 활용되는 공종 위주로 12건을 신규 개발한다. 아스팔트포장 균열 보수 품, 조경 화단 블록 설치 품 등이 대상이다.

시는 개발 과정에서 다수의 현장 실사를 거쳐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발주부서 및 관련 협회, 시공사 등과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해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도록 한다.

한영희 시 재무국장은 “서울형품셈을 통해 설계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높여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설계품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