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가 발생했을 때 저지대 주택의 침수 위험을 알려주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은 도시 곳곳의 침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위험시 경고 알림을 하는 초소형 센서와 플랫폼<작동원리도>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센서와 플랫폼은 건설연 미래스마트건설연구본부 연구팀이 개발한 ‘WAVE-Surf’ 기술을 토대로 한다.

WAVE-Surf는 소하천이나 계곡의 홍수 감시를 위해 개발된 ‘RF-WAVE’를 도시 환경에 맞춰 개량한 기술로, 이 기술이 장착된 센서는 침수 상황을 관제센터에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미리 설정해둔 위험 침수위와 자체 계산한 침수 속도를 근거로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경고 알림을 보내 빠른 대피를 돕는다.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침수 계측, 강우 관측소, CCTV 영상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 침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 중이나, 복잡한 도시 환경 특성으로 저지대 주택이나 지하 차도, 지하 주차장 등 지하 시설물 각각의 침수 상황을 감시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건설연이 개발한 기술은 이런 저지대 주택이나 지하 시설물을 개별 단위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산업용 레이더와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통해 사람, 자동차 등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 유입되는 빗물을 정확히 구분해낸다.

장치에 탑재된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이용해 현장의 기상 상황을 수집하기 때문에 현재 발생한 침수가 강우에 의한 것인지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도 판별할 수 있다.

건설연은 “새롭게 개발한 기술은 현재 정부가 사용하는 간접적 분석 방법 대신 현장에서 직접 수위를 관측해 대응하기 때문에 긴급 상황에서 더 빠르고 정확한 침수 정보 확인이 가능해 도시 침수 모니터링 및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다양한 침수 환경을 가정한 실증 테스트를 실시해 해당 기술의 고도화 및 성능 기준 정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