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소를 연료로 하는 연료전지발전 보급을 늘리기 위해 세계 최초로 개설한 일반수소발전 경쟁 입찰 결과가 9일 발표됐다.

수소발전 입찰시장 관리 기관인 전력거래소는 이날 2023년 상반기 일반수소발전 경쟁입찰 결과 발전량 715GWh(기가와트시), 5개 발전소를 최종 낙찰자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력거래소의 지난 6월9일 입찰공고에는 73개 발전소(43개사)가 발전량 3878GWh(설비용량 518㎿) 규모로 입찰에 참여했다. 경쟁률은 5.97대 1이었다.

전력거래소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및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 의결을 거쳐 최종 낙찰자를 결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입찰 결과 발전 기술 간 경쟁으로 인해 발전단가 인하 효과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과거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RPS)와 비교하면 이번에 낙찰된 평균 입찰가격은 약 10%가량 낮아졌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전기가 필요한 수요지에 발전소가 들어서는 분산형 전원의 설치가 유도되는 효과도 발생했다. 이번에 낙찰된 수소발전 설비 용량은 40㎿ 미만으로, 전기사업법에 따른 분산형 전원 기준에 부합했다.

발전소 위치 역시 전력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수도권이나 광역도시 인근이어서 분산형 발전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는 이번 입찰에서 미비한 점을 보완해 이달 말께 하반기 입찰 시장을 개설할 방침이다. 자세한 입찰 결과는 전력거래소 홈페이지(www.kpx.or.kr)를 참조하면 된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