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상황에 따라 전기 생산량이 크게 변하는 태양광 발전 규모가 빠르게 늘고 있어 전력 수급 관리에 어려움을 빚고 있다.

정부는 태양광 발전 시설들을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쓸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지난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국의 태양광 발전 설비 용량은 2020년 말 17.5기가와트(GW)에서 지난 6월 말 27GW로 증가했다. 2년 반 사이 대략 원전 10기 설비용량만큼 태양광 발전 시설이 늘어났다.

설비 용량 기준으로 태양광 발전은 이미 전체 원전(24.65GW)을 넘어설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올해 태양광 발전 효율이 좋은 봄철의 경우 날씨가 좋은 날과 날씨가 나쁜 날의 오후 1시 기준 태양광 발전 편차가 13GW에 달했다. 날씨 상황에 따라 원전 13기가 동시에 만들 분량의 전기 변동이 생기는 것이다.

또 우리나라 태양광 발전 설비의 70% 이상이 전력시장 밖에 있어 정확한 발전량을 계측할 수 없다는 점도 전력 수급에 어려움을 더하는 요인이다.

정부는 전력 수급 안정성 확보를 위해 비계량 태양광 시설의 시장 편입을 유도하는 등 예측 가능성 강화에 제도 개선의 초점을 맞춰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력시장에 의무적으로 들어와야 하는 태양광 발전소 규모 기준을 현행 1MW(메가와트)보다 낮추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 밖에 정부는 태양광 발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재생에너지 입찰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는 일정 규모 이상의 재생에너지 사업자들이 발전 하루 전날 미리 전력거래소에서 다음날 생산될 발전량을 예측해 가격을 입찰하게 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이처럼 발전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재생에너지 입찰제를 올해 말 제주에서 먼저 시범 도입하고 이후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