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협 제7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 개최
‘ESG 공시기준 국제논의 및 국내 동향’ 논의

한국경제인협회는 19일 제 7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국제논의 및 국내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한경협 등에 따르면 유럽연합(EU) 등 선진국과 국제사회에서 ESG 정보 공시 기준의 최종안을 발표한 후 ESG 공시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흐름이 됐다.

지난 6월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지속가능성 및 기후공시의 글로벌 표준 최종안’을 발표한 데 이어, 7월에는 EU 집행위원회가 EU의 독자적인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인 유럽지속가능성공시기준(ESRS)의 최종안을 통과시켰다. 연내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도 기후 공시 규칙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글로벌 3대 공시 기준이 확정되자 국내에서 오는 2025년부터 ESG 공시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금융위원회와 회계기준원이 ESG 공시제도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다.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도 ESG 공시 의무화가 추진되면 우리 기업들이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공시 기준 마련에 있어 무엇보다 기업과 현장의 목소리가 많이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한상 한국회계기준원 원장은 K-ESG 얼라이언스 위원사 52개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ESG 공시가 유럽·미국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곳에 상장법인이 있는 한국 기업들은 ESG 공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이 원장은 국내 ESG 공시 제도 마련에 대해 “지속가능성 공시는 기업이 납득할 만한 기준과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장에서는 ESG 의무공시 시행에 앞서 공시 기준에 대한 컨센서스 달성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경협 역시 공시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이고,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K-ESG 얼라이언스 관계자는 “ESG 공시 기준이 연결기준이다보니 해외 사업장이 많은 기업들은 현실적으로 2025년부터 공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컨센서스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정보를 어디까지 수집해서 공시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