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상업용 부동산 시장 침체···중견 건설사 취약

한국신용평가는 25일 장기화하는 건설 업황 부진 속에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험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며 유동성 대응력이 약화한 건설사를 중심으로 신용등급 하향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신평은 건설업계 관련 보고서에서 “최근 수도권 중심의 주택시장 반등에도 지방의 미분양 위험이 해소되지 못하는 가운데, 건설사들의 PF 보증 규모 증가세 등이 지속되면서 건설사들의 재무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한신평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한신평 신용 등급을 보유한 건설사의 PF 보증은 27조7000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1조7000억원 증가했다.

한신평은 “특히 상대적으로 재무구조나 자본시장 접근성이 취약한 중견 이하 건설사의 유동성 대응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상위 건설사보다 분양위험이 높은 사업장이 많아 운전자금이나 PF 보증 부담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고, 외부 지원이나 자산 담보 없이 자체적인 자금 조달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지방과 상업용 시장 침체가 장기화한 점이 PF 관련 위험 요인을 키운 것으로 나타났다.

한신평은 “건설사들의 보수적인 분양전략으로 인해 지방 공급물량이 감소하고 서울과 수도권 정비 사업을 중심으로 주택공급이 이루어졌다”며 “이에 따라 수도권 주택시장 반등에도 지방의 주택 수급 시장에는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다수의 중견 건설사가 경쟁적으로 시공에 참여했던 물류센터 등 상업용 부동산의 경우, 공사원가 상승과 시공 경험 부족에 따른 공정 지연으로 건설사들이 책임준공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면서 우발채무가 현실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신평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한신평의 유효등급을 보유한 건설사 중 PF 보증이 존재하는 15개 사의 PF 보증액은 총 27조7000억원으로, 이 중 23%가 3개월 내, 39%가 3∼12개월 내, 60% 이상이 1년 내 만기에 도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신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건설사 신용도 하방 압력이 완화되기까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유동성 대응력이 약화한 건설사를 중심으로 신용등급 하향 기조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