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정책 특별위 킥오프 회의
건정연·건산연 주축으로
전건협 등 23개 기관 참여
제도 혁신 방안 등 본격 논의

민간을 주축으로 스마트건설을 확산하고 제도 혁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기구인 ‘스마트 얼라이언스’의 제도·정책 특별위원회가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김희수)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이충재)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스마트건설 제도·정책 특별위원회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스마트건설 제도·정책 특별위원회 킥오프 회의에서 이충재 건산연 원장(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건산연 제공
◇지난 5일 스마트건설 제도·정책 특별위원회 킥오프 회의에서 이충재 건산연 원장(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건산연 제공

특별위원회는 지난 7월 말 국토교통부가 중심이 돼 산학연관 300여개 기업과 관련 단체가 함께 출범한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의 싱크탱크다. 여기에는 건정연과 건산연을 구심점으로 대한전문건설협회 등 건설 관련 협회와 학교, 법인 등 총 23개 기관이 소속돼 있다.

향후 특별위원회는 스마트건설과 관련한 △발주제도 △사업비 △기술확산·인력양성 △기업지원 등 분야에서 구체적 분과를 구성, 구체적인 정책·제도 방안을 마련해 나간다는 목표다.

구체적으로 발주제도 분과에서는 IPD(통합발주방식) 등 스마트건설에 적합한 새로운 발주방식을 찾고, 이를 위한 계약제도 개선도 건의할 예정이다.

사업비 분과에서는 스마트건설에 적합한 새로운 사업비 산정기준 및 절차를 살펴보게 된다.

또 기술확산·인력양성 분과에서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계속교육 체계를 마련하고, 기업지원 분과에서는 스마트건설기술 인증제도(사전·사후 인증제)의 필요성 검토 및 인센티브 지원책 등을 연구하게 된다.

이날 이충재 건산연 원장은 “앞으로 위원회는 우리 건설산업의 낮은 생산성과 고령화에 대응하는 스마트건설 활성화를 촉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관련 제도·정책 분야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고, 실제로 제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리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 방향타 역할과 실질적 변화를 꾀할 구체적인 정책 대안 마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