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 보급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2030년까지 1GW 보급
권역별 랜드마크·조례 개정···“지열에너지 도시 서울” 박차

서울시가 송파구 가락농수산물종합도매시장에 국내 최대 지열 설비를 설치<이미지>한다.

또 5대 권역별 지열 선도거점을 구축하고 공공부문 지열 의무화를 도입하는 등 2030년까지 지열에너지를 원전 1기 설비용량에 해당하는 1GW 수준으로 보급해 ‘지열에너지 도시 서울’을 만든다.

시는 최근 이런 내용을 담은 ‘지열보급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해 21일 발표했다.

시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용량은 2005년 5MW에서 올해 6월 1052MW로 크게 확대됐으나 신재생에너지 중 태양광·연료전지·풍력 등은 날씨나 예산, 경제성 부족 등 여러 가지 한계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시는 땅속의 일정한 온도를 활용해 효율적이면서도 환경친화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지열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가락시장에 국내 최대 규모인 23MW의 지열 설비를 도입해 건물 냉·난방 90% 이상을 지열로 공급한다.

가락시장 현대화사업과 연계해 내년 상반기 중 관리동·채소2동에 7.9MW 규모의 지열 설비를 1단계 준공하고 2∼3단계 공사로 2030년 11월 중 채소1동·수산동·과일동에 15.5MW를 추가한다.

3단계 공사가 마무리되면 지열 용량은 총 23.4MW로, 시청사 설치 용량의 5.7배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통해 가락시장 건물 냉·난방의 90% 이상을 지열로 공급하고, 특히 경매장 저장·저온시설, 중도매인 점포의 냉·난방은 전량을 지열로 공급한다.

가락시장 내에는 2027년 6월까지 ‘지열 홍보관’을 조성해 홍보 거점으로 활용한다.

권역별로는 지열 거점시설(랜드마크)을 조성한다. 권역별 지열 랜드마크는 가락시장(동남권) 외에 용산국제업무지구(도심권), 서울아레나(동북권), 서울혁신파크(서북권), 공공형 지식산업센터 복합개발사업지(서남권)가 검토된다.

연면적 1000㎡ 이상 신·증축, 개축 공공시설에는 지열 설비 의무화가 도입된다. 현재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 비율은 전체 비율만 규정돼 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비율(올해 기준 32%) 중 50% 이상을 우선 적용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고덕강일지구 내 청년주택은 지열을 통한 ‘제로(0)에너지’ 아파트로 공급한다. 서울공공병원, 공공재활병원 등 의료시설에도 2029년까지 지열을 도입한다.

민간 참여를 유도하고자 내년 중 ‘서울형 지열 인센티브’를 신설해 설치비를 지원한다. 민간 건축물의 지열 생산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지열을 포함한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원을 균형 있게 보급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심의기준, 녹색건축물 설계기준 등을 개정하고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

지열 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내년부터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해 연간 3∼5건을 선정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등 관련 산업도 육성한다.

이런 정책들이 실현되면 총 1GW의 지열 보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지열 1GW를 보급하면 온실가스 51만8000tCO₂를 감축할 수 있다. 이는 전기차 32만3839대를 보급하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전체 신재생에너지 중 지열 비중은 올해 6월 기준 26.4%에서 2030년 41.5%로 확대된다.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지열은 사계절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로 화석연료 대비 에너지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지열을 중심으로 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지속해서 끌어올려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