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 일괄해 2025년 11월 준공 목표···수익은 생태 보전에
예장공원부터 정상부 804m까지 3분만에···시간당 1600명 운송

서울시가 남산 곤돌라 조성사업 재추진을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입찰을 진행한다.

시는 6일 남산 곤돌라 조성<조감도>을 위한 총공사비 400억원 규모의 설계·시공 일괄 입찰(턴키) 공고를 게시했다고 밝혔다.

곤돌라는 명동역에서 200m 떨어진 예장공원(하부승강장)에서 남산 정상부(상부승강장)까지 총 804m를 운행한다. 편도 이동에는 약 3분이 걸린다.

승강장은 예장공원 내 지하 1층∼지상 2층(연면적 1515.3㎡) 하부승강장과 남산 정상부에 마련된 지상 1층(599㎡) 상부승강장 등 2곳이 설치된다.

캐빈 25대(10인승)를 운행해 시간당 1600명가량 남산 방문객을 수송할 계획이다.

시는 남산의 생태환경과 한양도성(문화재) 등을 고려해 곤돌라 위치나 면적 등을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하부승강장은 당초 곤돌라와 연계되도록 설치된 남산예장공원 버스 환승 주차장과 승객 대기 장소를 활용할 예정이다.

명동역에서 곤돌라 탑승장까지 어린이·노약자·장애인 등 이동 약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무장애 동선으로 조성된다.

또 곤돌라 설치로 인한 환경 훼손, 인근 학교의 학습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시는 충분히 각계 의견을 고려해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는 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을 마치고 2025년 11월부터 시민이 곤돌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남산 곤돌라의 연간 이용객을 연간 189만명으로 예상했다.

이용요금 객단가는 1인당 7000원, 성인 왕복 기준 1만원으로 가정하고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은 1.99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는 경제성 판단 기준인 1을 훨씬 웃도는 결과다.

또 남산 곤돌라 사업의 사업성이 충분한 만큼 운영 수익금 전액을 다양한 생태 보전 사업 등에 활용하기 위해 ‘남산 생태여가 기금’(가칭)을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기금으로 마련된 공공재원은 남산∼명동 일대 생태여가 활성화 계획에 따라 가장 생태적인 남산을 조성하기 위한 세부 사업에 활용된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