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개재발, 규제서 지원대상으로 전환···정책 방향 탈바꿈”
“기업형 임대사업자 육성에 정책 우선순위"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지금까지 재건축·재개발이 규제 대상이었다면 앞으로는 지원 대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경기 고양시 아람누리에서 ‘국민이 바라는 주택’을 주제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국민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재건축 규제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준공 30년이 지난 아파트는 안전진단 없이 바로 재건축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재건축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꿀 계획이다.

재건축 사업의 초기 사업비를 주택도시기금에서 융자하고, 주민 간 갈등이나 공사비 갈등을 예방해 사업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에서는 재건축을 가장 먼저 시작하는 선도지구를 각각 1곳 이상 올해 안에 지정한다.

도심 내 다양한 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규제 혁파 계획도 밝혔다.

박 장관은 “주차장 규제, 평수 제한, 발코니 설치 금지 등의 규제는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사업을 하고자 하는 분에게 자금도 넉넉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임대사업자를 육성하고, 앞으로는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이 많이 공급될 수 있도록 기업형 임대사업도 육성해 나가는 데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국민들이 살고 싶은 집에서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올해부터 주택 공급 정책 방향을 근본적으로 탈바꿈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대통령 임기 내에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당초보다 3배 정도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도심 내 다양한 소형주택이 작년 실적보다 2배 늘어난 12만호 정도가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