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보일러·도장·도금시설 등···“오염물질 50%대 수준 감소”

서울시는 대형 보일러·도장·도금 시설 등 서울 시내 소규모사업장에 대기오염물질 배출 방지시설<사진> 설치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시 소재 사업장으로, 3년 이내 방지시설을 설치한 곳과 정부로부터 별도 지원을 받은 곳은 제외된다.

선정된 사업장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방지시설 설치비용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다.

대기오염물질 발생을 줄이는 방지시설뿐 아니라 배출시설의 적정 가동 여부를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사업장 대형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저녹스 버너 설치도 지원한다.

올해 지원 금액은 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동일 사업으로 지난해 총 137개 소규모사업장에 평균 1470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참여 신청은 이달 30일부터 가능하다.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사업장 소재 관할 자치구로 방문 또는 우편(등기) 접수하면 된다.

한편 시 소재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은 총 2450곳에 달한다.

이 중 대기오염물질 발생량이 연간 10t 미만인 소규모사업장(4∼5종)은 2400곳으로 전체의 98%를 차지한다. 배출시설 종류는 대형보일러, 도장, 도금 순으로 많다.

시는 2019년부터 소규모사업장 345곳에 방지시설 설치를, 474곳에 저녹스 버너 설치를 지원했다.

방지시설을 교체한 17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서울녹색환경지원센터가 모니터링한 결과, 교체 전과 비교해 먼지는 58.9%, 총탄화수소는 55.5%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