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경기장 허물고 돔 형태 아레나 신축···2030년께 사업 시작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포함해 5중 역세권이 될 경기 부천종합운동장 일대 개발 청사진이 나왔다.

부천시는 앞으로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 요충지가 될 종합운동장 일대 역세권 용지의 중장기 개발 구상안<조감도>을 최근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부천시는 현재 종합운동장 주 경기장과 부설 주차장이 있는 문화 체육시설 용지(11만㎡) 및 산업시설용지(4만7000㎡)에 문화·산업·스포츠 복합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문화 체육시설 용지 한 가운데에 있는 주 경기장은 철거한 뒤 각종 공연이나 전시를 할 수 있는 돔 형태의 아레나를 지을 예정이다.

또 아레나 왼쪽에는 축구전용 구장을 신축하고 오른쪽에는 휴식 공간인 광장도 조성한다. 아레나 위쪽 산업시설 용지에는 호텔과 함께 신기술 융합 콘텐츠 기업을 유치하고 연구개발(R&D) 센터도 짓는다.

부천종합운동장은 2001년 지어졌으며 인근에 서울지하철 7호선과 서해선을 환승할 수 있는 역사가 있다.

향후 GTX-B·D·F 등 3개 노선이 추가로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부천시는 아직 개발 계획을 구상하는 단계여서 사업비는 추산하지 않았으며 2030년께 민간 투자를 유치해 이번 사업을 시작할 방침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사업은 도시 균형발전과 함께 지속 가능한 자족도시를 만들 기회”라며 “5중 역세권이라는 미래 가치에 걸맞은 개발을 위해 국토교통부와도 지속해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