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차량 위치·배합 정보 실시간 제공

포스코이앤씨가 건설업계 최초로 레미콘사·차량 관제사와 함께 개발한 ‘레미콘 운송정보 관리시스템’<사진>을 전 현장에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레미콘 운송정보 관리시스템은 레미콘 차량 위치 정보와 배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포스코이앤씨는 특허출원까지 마쳤다. 

이 시스템은 설계 기준에 따라 정확히 배합됐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레미콘 도착시간에 맞춰 타설 속도화 잔여 물량에 따른 배차 간격을 조정해 불필요한 추가 레미콘으로 인한 원가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아울러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건설현장·사무실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수작업으로 관리하던 각 차량의 레미콘 규격과 물량을 자동화해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또한 콘크리트 품질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보를 분석하고 모니터링해 이상징후를 예측하는 시스템인 ‘스마트 대시보드’도 구축·상용화했다.

스마트 대시보드는 레미콘 운송정보 시스템에서 수집된 콘크리트 정보와 품질시험 결과의 상관 관계를 분석해 콘크리트 품질 불량원인을 제거하고 불량 레미콘 반입을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품질기술교육원을 개원해 직원들의 품질기술 능력을 향상시키고 스마트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