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참여
안산에 19.8MW급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대우건설이 수익 다각화를 위해 국내외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우건설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을 수소와 암모니아로 정하고 신재생 자원이 풍부한 호주와 중동, 아프리카 지역 등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사업 발굴 및 참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일례로 작년 9월에는 호주 뉴캐슬항에서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을 개발하고 생산된 암모니아를 국내에 수입하기 위해 한국전력 등 국내 발전공기업 및 다수의 민간업체와 코리아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6년 1월 착공해 2028년 생산시설 상업 운전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60만t의 암모니아가 국내에 도입될 예정이다.

지난 2022년 플랜트사업본부 내에 신에너지개발팀과 클린가스사업팀을 신설한 대우건설은 육·해상 풍력 발전사업<사진>과 연료전지 사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작년 11월 경기도 안산에 19.8메가와트(MW)급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사업자로 선정된 대우건설은 지난달 공사계획 인허가를 받고 올해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발전소 완공 시 향후 20년간 4만5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과 1만7500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열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강원도 태백시에 풍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과 동해에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를 구축 사업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탄소중립 실현 및 국가적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계획에 발맞춰 신에너지사업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예정”이라며 “우선적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추가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