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 수주 확대 계획’ 수립

부산시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2000여개 지역 전문건설업체들의 하도급 수주를 늘리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16일 부산시는 건설업 상생협의체를 운영하고 대기업 현장 책임자와의 만남을 주선하며, 지역 업체들의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등 부산 전문건설업체들의 ‘하도급 수주 확대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먼저 분야별 전문건설업체 단체들로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는 한편 1군 대기업들의 건설현장 책임자들과 지역업체들의 만남을 주선하는 현장멘토링을 개최하기로 했다.

또 대기업들의 협력업체 등록 일정에 맞춰 종전에 10월에 하던 ‘대기업과 지역업체 간 협력 상생 데이’를 9월에 조기 개최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지역업체들이 대기업의 협력업체로 등록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2000여 부산지역 전문건설업체 중에서 대기업 협력업체로 등록된 기업은 81개사로 2022년에 비해 1개사가 늘었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부터 확대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등에 맞춰 지역 전문건설업체들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시는 시의 연간 공사 발주계획, 대기업 협력업체 모집 실시간 정보 등을 담은 건설 하도급 웹페이지도 구축해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특히 부산의 강소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일감 확보를 위한 홍보 세일즈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하도급 홍보세일즈단’에 시·전문건설협회 외에 구·군도 포함시켜 활동을 강화하고, 시장 서한문 전달 등을 통해 세일즈 효과를 상승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시는 △공사 담당자와 지역업체 간 소통의 시간인 ‘건설업무 관계자 합동 워크숍’ 개최 △지역업체 하도급 참여 점검 및 홍보 △하도급률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강화 △국토부와 시·구(군) 불법 하도급 합동 점검 등으로 공정한 하도급 거래 질서를 확립해 지역업체의 일감 확대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임경모 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최근 인건비·원자재 등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건설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지역의 우수한 전문건설업체가 활로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