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선도사업 참여 모집···‘유럽 CBAM’ 철강·알루미늄 등 가점

정부가 올해 온실가스 감축 시설에 투자하거나 관련 연구개발(R&D)에 나서는 기업에 1350억원의 저리 융자를 새로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9일부터 산업계의 탄소중립 전환을 촉진하는 ‘2024년도 탄소중립 전환 선도 프로젝트 융자 지원 사업’ 대상 기업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 기술·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대규모 시설 투자 및 R&D 프로젝트에 일반 금리보다 1.5∼2.0%포인트 낮은 융자금을 지원한다.

선정된 기업은 1%대의 낮은 금리로 프로젝트당 최대 10년에 걸쳐 최대 500억원까지 융자금을 지원받아 탄소 감축 분야에 투자할 수 있다.

산업부는 특히 올해부터는 세계적 탈탄소 규제 흐름에 대응해야 하는 특정 산업 분야를 위해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작년 10월부터 시범 운용이 시작된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대응할 수 있도록 평가 때 CBAM 대상 분야인 철강·시멘트·수소·알루미늄·비료·전력 등 프로젝트에 가점을 준다.

자세한 사업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www.motie.go.kr)와 한국산업단지공단 홈페이지(www.kicox.or.kr)에서 볼 수 있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