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수도권과 광역시 등 전국 90개 도시에 전세임대주택 4000가구를 공급하기로 하고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전세임대주택은 입주대상자가 거주를 원하는 주택을 직접 물색하면 LH가 해당 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한 뒤 이를 입주대상자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제도다.

LH는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총 3만가구를 공급했으며, 올해 공급 목표는 약 3만1000가구다.

이번 모집 대상자는 저소득층, 고령자 등이며, 공급 물량의 3배수인 1만2000명까지 예비 입주자를 선정한다.

공고일인 이날 기준으로 사업대상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 1순위에 해당하는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주거지원 시급 가구, 장애인, 고령자 등이면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입주자로 선정되면 신청 공급지역이 속한 도내 주택을 선택할 수 있다. 특별시나 광역시에서 신청한 경우는 해당 지역 주택을 공급받을 수 있다.

전세보증금 지원한도액은 수도권 1억3000만원, 광역시 9000만원, 기타 지역 7000만원이다.

지원 한도 내 전세보증금의 2% 또는 5%에 해당하는 금액은 입주자 임대보증금으로 부담하며, 월 임대료는 전세보증금 중 입주자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에 연 1∼2%의 금리를 적용해 산정된다.

최초 임대기간은 2년이며 최장 30년(재계약 14회)까지 거주할 수 있다.

재계약 당시 고령자 또는 중증장애인 및 1순위 요건을 갖췄다면 재계약 횟수가 제한되지 않는다.

신청은 내달 15∼19일 주민등록지 소재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되며, 자격 검증 절차를 거쳐 오는 7월 이후 해당 지역 관할 LH 지역본부에서 당첨자를 발표한다. /연합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