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발표···42개 노선에 40조7000억원 투입

경기도가 지난 19일 42개 노선 645㎞ 철도 건설에 40조7000억원을 투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년)<노선도>을 내놨다.

이번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42개 노선을 포함하고 있다. 총연장은 645㎞로 40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고속철도는 KTX를 파주 문산까지, SRT를 의정부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그간 경기 북부는 고양 행신역에서만 고속철도 이용이 가능했으나 경의선 능곡역을 연결하는 선로를 신설해 파주 문산까지 운행하겠다는 것이다.

SRT는 GTX-A 선로를 이용해 수서에서 삼성역까지,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한다.

철도 서비스 낙후 지역에 일반철도도 확충해 경기도 균형발전을 꾀한다. 경기 북부에 4개 노선, 남부에 5개 노선을 계획했다.

북부에는 지난해 말 개통해 단선으로 운영 중인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을 복선화하고 강원 철원까지 확대하고, 남부에는 반도체선을 신설해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지원한다.

또 반도체선을 서쪽으로 연장해 화성 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했다.

서울·인천으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광역철도 10개 노선도 추진하기로 했다. 3호선 경기 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 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을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했다.

별내선 의정부 연장 노선은 경기도 순환철도망을 완성한다.

3호선 경기 남부 연장은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와 검토 중인 노선으로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해 화성까지 연장하게 된다.

서부선 경기 남부 연장은 서울시 도시철도계획인 서부선 서울대정문역 연장사업을 경기 남부까지 추가 연장하는 것이다.

현재 안양시에서 구체적 연장 노선 검토 용역을 진행 중으로 안양 도심과의 연결 및 과천 분기 방안 등 여러 대안을 검토한 뒤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